차용증 인증
차용증 인증이란?
'차용증 인증'은 채무자가 작성한 차용증의 서명/날인이 본인의 의사에 의한 것임을 공증인 앞에서 공적으로 확인하는 절차입니다.
이는 강제집행력은 없으나, 법정에서 강력한 증거가 되며, 특히 가족 간 금전거래 증빙 시 주로 활용됩니다.
강력한 증거력 확보
법정에서 차용증의 진정성립이 추정되어 강력한 증거력을 가집니다.
분쟁 예방
금전거래 사실을 명확히 문서화하여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을 사전에 방지합니다.
필요 서류
차용증 인증 작성 시 필요한 서류입니다.
구분 | 준비 서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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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인 (본인) | 작성해 온 차용증 원본 |
당사자 각 신분증 | |
법인 (대표) | 작성해 온 차용증 원본 |
대표이사 신분증 | |
법인 인감증명서 또는 등기부등본 (3개월 이내) | |
대리인 | 작성해 온 차용증 원본 |
위임장 (본인/법인 인감 날인) | |
본인/법인 인감증명서 (3개월 이내 발급분) | |
대리인 신분증 | |
※ 모바일 신분증은 허용되지 않으며, 인감증명서를 정부24에서 발급하는 경우에는 용도, 제출처를 정확하게 기재하고 자필서명하셔야 합니다. |
수수료 안내
차용증 인증 수수료는 목적물의 가액(인증받을 금액)에 따라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.